2007. 8. 25. 22:19

수험생의 건강을 위한 7가지 생활수칙

사용자 삽입 이미지
‘수험생 증후군’ 이라는 말을 들어보신 적이 있을 것입니다. 현대사회의 과열된 학업열기는 감수성이 예민한 나이의 수험생들이 공부, 시험, 성적에 대한 압박 등으로 심신이 피로한 상태에 이르게 하지요. 이렇게 몸과 마음이 모두 지친 상태에서 외부 혹은 내부의 어떤 자극을 받게 되면 여러 가지 좋지 못한 증상들을 겪게 됩니다. 스트레스는 쌓여만 가는데 그것을 해소 할 만한 마땅한 방법을 쉽게 찾을 수 없기 때문에 증상은 개선이 잘 되지 않고 건강을 해치는 경우가 많은 것입니다.

즉 수험생 증후군이란 시험을 앞두고 불안과 심리적 스트레스로 인한 두통, 불면증, 견통, 식욕부진, 소화불량 등을 호소하는 것을 통칭합니다. 불규칙한 식사, 운동부족, 수면부족은 이러한 증상을 가중 시키 마련이지요.

수험생들이 겪게 되는 질환들은 대개의 경우 두통, 어지럼증, 소화불량, 불면증, 식체 등입니다. 임상적인 증상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수험생은 피로를 쉽게 느끼고 체력이 약하여 지구력이 부족합니다. 머리가 맑지 않아 두통이나 어지러움증을 자주느끼는 경우도 많습니다.

▲장시간 앉아서 공부를 하다보니 어깨,목,허리의 통증이 생기고 운동량이 줄어서 비만이 생기기도 합니다.

▲아침에 일어나기 힘들거나 몸이 무겁게 느끼고 식욕부진, 소화불량 복통 설사 등의 위장계통 증상을 많이 호소합니다.

▲감기에 잘 걸리고 불안 긴장 초조하고 신경이 예민해져 있습니다. 여성의 경우 손발이 차고 냉대하도 많습니다.

▲심리적 압박감과 긴장, 스트레스로 인한 불면증, 우울증, 집중력과 기억력 저하, 피로, 불안, 심계 등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한 방에서는 이런 ‘수험생 증후군’은 대체적으로 스트레스로 인해 중초의 기가 막혀서 기혈이 위로만 올라가고 아래로는 잘 내려오지 않는 상열하한(上熱下寒)으로 봅니다. 이로 인해 머리와 가슴 부위는 열증이 나타나고 위장과 아랫배는 차가워져 몸의 전반적인 신진대사 기능이 저하되는 것이지요.

이 런 증상들에 시달리는 수험생들에게 우선적으로 필요한 것은 스트레스에서 벗어나 마음을 편안하게 하는 것입니다. 정신적인 중압감을 버리지 못하면 각각의 증상들에 대한 치료를 한다 하더라도 그 속도가 더디고 재발을 할 우려도 있는 것입니다. 또한 양질의 영양공급을 해주는 것이 좋은데 식단은 우리 몸의 근육과 뇌를 이루는 주성분인 단백질(고기, 생선, 계란, 치즈 등)과 비타민(과일류)이 많이 포함된 음식, 소화와 흡수가 용이하고 섬유질이 많은 음식으로 꾸민는 것이 좋습니다. 즉 비타민이 풍부한 녹황색 채소(시금치, 쑥갓, 당근 등), 도정되지 않은 곡식(현미, 각종 잡곡 등)등을 많이 섭취해야 합니다. 자꾸 밀려오는 졸음을 쫓을 때는 커피 보다는 향긋한 허브차 같은 향신료를 이용하면 소화도 잘 되고 정신도 안정시켜 뇌 활동을 촉진시킵니다.

[Tip]수험생을 위한 생활수칙 7가지

① 휴식을 할 때는 적당한 운동이 좋습니다. 컴퓨터 게임은 신경이 날카로워져 더 피로해집니다.

② 장기간 앉아 있으면 목과 어깨가 굳어지므로 스트레칭을 자주 합니다.

③ 공부한 내용이 잠자리 중에 정리되고 기억됩니다. 하루 6~7시간 자는 것이 좋습니다.

④ 저녁 야식은 줄이는 것이 좋습니다. 취침전에 배가 부르면 숙면을 취할 수 없을 뿐 아니라 아침 밥맛도 없게 됩니다.

⑤ 머리는 차게 손발은 따뜻하게 합니다.

⑥ 머리는 쓸수록 에너지 소모가 커지므로 자신의 체질에 맞는 탄수화물을 충분히 섭취하고 DHA가 풍부한 불포화 지방산이 함유된 식품이나 기름기 적은 고단백 식품을 많이 먹습니다.

⑦스트레스 요인을 제거하고 술과 담배는 절대 금물입니다.

/풀과나무 한의원 김제영 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