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7. 8. 25. 22:22

브릿지의 단점 '임플란트'로 해결

치아가 상실된 사람들이 할 수 있는 치료에는 틀니, 브릿지, 임플란트 등이 있다. 그 중 브릿지는 상실된 치아의 양쪽을 갈아낸 다음 대치물을 걸치는 시술로, 임플란트가 등장하기 전까지 치아 대치의 방법으로 많이 사용됐었다. 하지만 요새 브릿지의 부작용을 호소하는 환자가 많고 재수술을 해야 하는 경우도 발생하고 있다.

그도그럴것이 브릿지의 경우, 시술시 정상적인 양쪽 치아를 갈아내기 때문에 고통스러운 신경치료를 추가로 해야 하는 경우가 발생될 수 있고, 수명이 7~8년 정도로 짧기 때문이다. 재시술로 브릿지를 다시 씌워야할 경우 양쪽 치아를 더 삭제해야 하기 때문에 부담이 크다.

브릿지 시술 후 재수술을 해야 하는 상황에서 환자들이 선택하는 최선의 방법은 임플란트이다. 임플란트는 기존의 브릿지 시술 시 부담이 되었던 인접치아의 삭제나 내부 자연치에 충치가 생길 수 있는 단점을 보완해준다.

임 플란트는 치아가 상실된 부위에 직접 임플란트를 식립하는 시술로서, 자연치와 거의 비슷한 기능과 외관을 가진다. 획기적인 대체 치아라 할 수 있는 임플란트는 브릿지의 단점을 보완해 주는데, 브릿지의 가장 큰 단점이라고 할 수 있는 인접치아의 삭제가 필요 없고, 한 번의 시술로 자연치처럼 건강하게 사용할 수 있다.

브 릿지의 경우 내부 자연치에 충치가 생길 수 있는 단점이 있었으나, 임플란트는 상실된 치아에 인공치아를 식립하는 방법이기 때문에 인접치아에 충치가 생길 염려가 없다. 또한 최근에는 임플란트의 표면을 특수하게 처리하여 골과의 결합력을 높이는 방법으로 시술하여 성공률이 높다.

임플란트의 재료는 안정성이 검증된 재료로써 외과영역에서도 널리 사용되고 있다. 그 재료들로는 Titanium, HA, Niobium 등이 있는데 가장 안정적인 Titanium재료를 쓰고 있다. 안정적이라함은 치조골과의 결합이 용이하고 생체 친화성이 좋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렇듯 임플란트는 자연치와 거의 비슷한 기능을 회복시켜주어 대체치아로서 매우 우수하다. 하지만 꾸준한 관리가 필요한 자연치와 같이, 임플란트도 꾸준한 관리가 필요하다. 그렇지 않을 경우, 자연치처럼 충치가 생기거나 치석, 치주질환이 생길 수 있으며 잇몸병이 도질 수 있다.

임플란트 전문 신세계치과 김재현 원장은 “최근에는 턱뼈의 양이 충분하고 골질이 좋은 환자들에게 시술할 수 있는 급속 임플란트가 개발되었다. 기존 임플란트의 식립 후 보철치아의 제작까지 걸리는 기간이 3~6개월이었던 반면 급속 임플란트는 그 기간이 2~3주 정도로 단축 된다 ”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