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7. 9. 22. 20:51

스킨십을 이용해 아기 재우는 방법

1. 뺨을 맞댄다 ★●
아이를 안고 뺨을 맞댄 채 위·아래로 부드럽게 흔들어 주거나 옆으로 흔들어 준다.
베 테랑 어드바이스 | 엄마가 불안해하면 아기에게도 전해지는지 ‘아침 일찍부터 오늘은 일찍 재워야지’ 그렇게 생각하는 날일수록 아기는 더 잠들지 않는 듯하다. 이불을 따뜻하게 하거나 천천히 목욕을 시키는 등 여러 가지를 시도해 보자. 해도 안 된다면 기본 방법인 옆에 누워 재워 볼 것. 엄마가 잠들면 아이도 쉽게 잠든다.

2. 얼굴에 후~ 하고 바람을 불어 준다 ★●
칭얼거릴 때면 이마를 향해 ‘후~’ 하고 바람을 불어 준다. 칭얼거림을 멈추고 바라볼 때 따스하게 웃어 주면서 다독여 준다. 어렵지 않게 아이를 잠들게 한다.

3. 목욕 타월로 감아 준다 ★●
칭얼대면서 잠투정을 부리면 목욕 타월을 아이 몸에 감아 준다. 마치 누에고치처럼. 타월의 밀착감이 아이를 안심시키는지 금세 투정을 멈추고 잠이 든다.

4. 쿠션을 이용해서 안락하게 ★●
뒤척이다가 깨지 않도록 양 겨드랑이에 쿠션을 놓아 준다. 몸에 닿는 느낌이 안정되는 듯 푹 잠든다.

5. 미간을 슬슬 ●
눈썹 사이를 살살 문질러 준다. 눈을 감도록 눈꺼풀을 위에서 아래로 쓸어 주는 것도 효과가 있다.

6. 귓속을 살살 ●
TV에서 본 것인데 귓속을 만져 주면 자기 시작한다고 해서 해보니 과연! 신기하게도 아이가 금세 잠든다.

7. 배를 둥글게 마사지해 준다 ★●
배를 둥글게 천천히 마사지해 준다. 천천히 그리고 부드럽게 아이의 배를 문질러 주다 보면 아이는 어느새 편안한 잠에 빠진다.

8. 기저귀를 갈아 준다 ●
벗는 것을 좋아하는 듯, 기저귀를 빼주면 기분이 좋은 모양이다. 하지만 아이의 웃음에 빠져 주의를 소홀히 하면 안 된다. 어느새 오줌을 싸버릴지도.

9. 손이나 발을 차례로 주물러준다 ●
손발 끝을 꽉 쥐어 주면 안심이 되는 듯 바로 잠이 든다. 발끝까지 꽉 쥐어 주는 것이 좋다.

10. 발을 양손으로 따뜻하게 해준다 ●
잠들기 쉽게 하기 위해 발을 따뜻하게 해준다. 손으로 발을 잡고 따뜻하게 해주거나 허벅지부터 발끝까지 문질러 주면 아이가 기분 좋게 잠든다.

11. 이마에서 콧등까지 천천히 문지른다 ●
아이 옆에 함께 누워 아이의 이마에서 콧등까지를 천천히, 조용히 문지른다. 잠들기 시작하면, 배를 토닥이면서 이마를 문질러 준다. 3분도 채 안 되어 잠든다.

12. 엉덩이를 주물러준다 ★●
엉덩이를 주물러주면 울음을 그친다. 기분 좋을 만큼 살짝 쥐어 주면 아이는 금세 웃어 버린다.

13. 귓가에 “쉿” 하고 말한다 ★●
귓가에 “쉿-” 하고 길게 말하면 차분해지면서 아이가 울음을 멈추거나 안정감을 찾는다. 잠들기 전 아이를 가볍게 안아 주며 귓가에 ‘쉿-’하고 소리를 내면 오래 걸리지 않아 잠든다.

14. 아이 옆에 누워서 배를 토닥토닥한다 ●
아기 옆에 누워서 배를 가볍게 토닥토닥 두드려 준다. 그때 먼저 눈을 감는다. 눈을 뜨고 있으면 아이는 잠들지 않고 웃거나 떠들려고 하기 때문. 눈을 감고 있으면 얼마 되지 않아 떠드는 것을 멈추고 신기하게 아이도 따라 잠든다.

15. 발 밑을 따뜻하게 ●
목 욕을 시작하기 전에 목욕물을 페트병에 담아 목욕 내내 탕 속에 담가 둔다. 그런 다음 이불에 들어가기 10분 전에 꺼내어 목욕 타월로 둘둘 말아 이불 속에 넣어 둔다. 잘 때는 발 밑으로 옮겨 준다. 침대가 적당히 따뜻해지고 온기가 아침까지 지속된다.

16. 목욕시킨 다음 젖을 준다 ●
목욕을 시켜 몸을 따뜻하게 하고 조금 피곤하게 한다. 주로 목욕은 아빠 담당. 그 사이 엄마는 목욕탕에서 방까지의 전기를 모두 꺼둔다. 그대로 어두운 방으로 이동하여 젖을 주면 15분 정도 후에 잠이 든다.

17. 로션으로 상쾌하게 ●
칭얼거리는 아기를 재우기 위해 아이가 평소 좋아하는 상큼한 향의 로션을 발라 재운다. 릴랙스한 기분에서 쉽게 잠든다.

18. 아이 담요를 얼굴 옆에 둔다 ★●
태어났을 때부터 사용하고 있는 병아리 모양 담요를 좋아해서 항상 손가락을 빨면서 이 담요를 입 근처로 가지고 가 그 냄새나 촉감을 확인하면서 잔다. 어딜 가더라도 이 담요만 있으면 쉽게 잠든다.

19. 고무 젖꼭지를 쏙 ★●
밤에 잠을 자지 않으려고 할 때는 고무 젖꼭지를 잠깐 물려 준다. 졸려서 칭얼거리기 시작할 때 입에 물려 주면 바로 잠든다.

20. 목욕을 오래 시켜서 피곤하게 만든다. ●
평소보다 오래 목욕탕에서 놀게 하면 목욕이 끝난 후에는 잠들기 쉬운 상태가 된다. 아무래도 빨리 재우고 싶은 날은 이 방법을 사용한다. 단, 목욕 시간이 긴 만큼 목욕물의 온도는 낮게 한다.

21. 요를 깔고 술래잡기 ★●
기어다니는 것이 가능해지고 나서부터는 요를 깔고 타월 담요를 이용하여 술래잡기를 한다. 기분을 맞춰 주고 실컷 웃겨 주면서 20~30분 정도 놀아 주면 피곤해지기 때문에 안아 주거나 흔들어 주면서 재울 수 있다.

22. 베이비 마사지로 적당히 피로를 풀어 준다 ●
피 곤하게 만들기 위해 잠들기 한두 시간 전에 놀아 준다. 음악을 흥얼거리면서 다리를 굽혔다 폈다 하는 체조를 시키거나, 자기만의 베이비 마사지로 “뻐근한 곳은 없나요?”와 같이 말을 걸면서. 아기의 양팔을 잡고 헤엄치는 시늉도 하게 하는 것도 잠드는 방법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