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7. 9. 22. 20:55

눈과 귀를 집중시켜 아기 재우는 방법

1. 간접 조명으로 실내를 아늑하게 ★●
깜깜해지면 아기가 무서워해서 스탠드를 준비했다. 아늑한 조명이 편안한 분위기를 만들어 주는 것은 물론, 깜깜하지 않은 상태에서 엄마 아빠를 확인할 수 있기 때문인지 쉽게 잠드는 편이다.

2. 움직이는 장난감을 보여준다 ★
눈앞에서 흔들리는 장난감을 갖고 보여 주면 시선이 고정되면서 울음을 그친다. 음악이 낭면 춤을 추는 인형을 놓아두면 어느새 울음을 그친다.

3. 음악 소리 장난감 ★
음악을 들려주면 차분해진다. 특히 오르골 계열의 음악이 흐르는 것이 좋은 듯. 여기에 움직이는 장난감이라면 더욱 좋다. 아이는 소리 나는 장난감의 움직임을 살피느라 정신이 없다.

4. 인디언같이 ‘와우~’ ★
인디언처럼 입에 손을 대고 “와우우우우~” 해본다. 아기도 좋아하고 하는 사람도 즐거워진다.

5. 아빠와 춤을 ★●
아빠가 아이를 품에 안고 춤을 춘다. 조용한 음악 소리와 어두운 조명 그리고 든든한 아빠 품에 안긴 포근함 때문인지 아이는 별 투정 없이 꿈나라로 간다. 특히 춤추는 동안 아빠가 아이에게 사랑한다는 말을 끊임없이 해주면 더욱 좋다.

6. '뿡뿡이' 장단에 맞춰 손발을 흔들흔들~ ★
아기가 제일 좋아하는 '뿡뿡이' 노래를 틀어 놓고 함께 춤을 춘다. 노래에 이란 흥미를 느끼고 엄마 아빠와 함께 춤추는 것에 더욱 즐거워 하게 된다.

7. 책을 읽어 준다 ★
아이를 잠재울 수 있는 최고의 방법은 누가 뭐래도 책을 읽어 주는 것. 아이가 좋아하는 동화책을 읽어 주다 보면 어느새 쌕쌕~ 거리는 조용한 숨소리. 여지없이 행복한 꿈나라로~.

8. 노래를 부른다 ★●
아기가 우는 소리를 하면서 유난히 잠들지 않을 때는 큰 소리로 노래를 불러 준다. 아이가 좋아하는 자장가를 같이 부르면서 편안한 분위기를 만들어 준다. 신나는 노래보다 조용하고 사랑스러운 노래를 부르다 보면 어느새 아이는 잠들어 있다.

9. CD를 들려준다 ★
최근에 ‘숫자송’에 필이 꽂힌 아이는 ‘숫자송’만 들려주면 좋아서 어쩔 줄 모른다. 그리고 나서 “이제는 자야지” 하고 이야기하면 금세 말 잘 듣는 아이가 되어 침대로 쏙 들어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