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7. 9. 22. 16:04

왕초보 엄마들을 위한 아기 목욕 시키는 방법

신진대사가 활발해 피부에 기름기가 반지르르 돌 때. 매일 씻겨 줘야 하지만 어떻게 목욕시킬지 정말 조심스럽다. 목욕시킬 때 누구나 한 번쯤 떠올리는 궁금증 몇 가지.



1. 여자 아기의 중요한 부분, 반드시 비누로 씻겨준다 (○)

성 인 여성은 청결 작용이 이루어져 균이 쉽게 들어갈 수 없지만 아기나 유아는 다르다. 대변균 등의 원인으로 질염에 걸릴 수도 있어 비누를 사용해 깨끗이 씻어 주는 것이 좋다. 다리를 벌려 씻겨 줄 수 있는 부분만 깨끗이 하고 안까지 씻길 필요는 없다.


2. 꼭 아기용 샴푸와 비누를 사용해야 한다

향 료가 첨가되지 않은 비누라면 어떤 것이라도 무방하다. 단, 성인용 샴푸는 첨가물이 많아 자극이 강한 편. 비누로 감기는 것은 무방하지만 성인용 샴푸 사용은 가능한 한 피한다. 아직 목을 가누지 못하는 생후 1개월 전후의 아기라면 옷을 입힌 채로 얼굴을 닦아 주고 머리부터 감겨 주는 것이 좋다.



3. ‘쉬’한 뒤에도 반드시 엉덩이를 닦아 준다

‘반 드시’ 닦아 줄 필요는 없다. 그러나 ‘쉬’한 뒤라도 그때마다 엉덩이를 닦아 주는 것이 청결유지에 좋다. 보송보송한 느낌 때문에 아기의 기분도 상쾌해진다. 만일 기저귀 때문에 아기 엉덩이에 습진이 생겼다면 매일 닦아 주도록 한다.


4. 아기의 체온이 38℃ 이상이면 목욕시키지 않는다

목욕을 할 때는 아기의 체온이 올라가기 마련. 그래서 엄마들은 목욕을 시키면 아기의 체온이 더 오를까 두려워 목욕을 시키지 않는 경우가 있다. 그러나 무리하지 않는 선에서라면 목욕을 시켜도 상관없다.



5. 매일 정해진 시간에 목욕시킨다 (○)

목 욕 시간은 오전 10시~오후 2시 사이가 좋지만, 아침이나 저녁 시간 등 편안할 때에 해도 된다. 가능한 한 매일 정해진 시간에 목욕시키는 습관을 들이도록 한다. 밤에 칭얼거리거나 쉽게 잠들지 못하는 아기라면 저녁 시간에 목욕을 시킨다. 목욕을 시키고 나면 아기는 몸이 개운해지면서 동시에 적당히 피로를 느끼므로 기분 좋게 잠들 수 있다. 아기가 배가 고프거나 부를 때는 목욕을 피한다. 수유 30분~1시간 후에 목욕을 시키는 것이 가장 좋다. 목욕 후 손질까지 다 끝나면 보리차를 먹여 갈증을 없애 줄 것.



6. 아기 얼굴은 비누로 씻기지 않는다

연령이 낮은 아기일수록 신진대사가 활발하다. 그만큼 얼굴에 기름기가 돌기 쉬워 단순히 헹구어 주는 것만으로는 제거하기 어렵다. 목욕을 시킬 때마다 비누로 씻긴 뒤, 젖은 가제 손수건으로 깨끗이 닦아 준다.



7. 아기의 손톱은 바싹 잘라준다

아 기의 손톱은 두께가 얇기 때문에 조금만 길어도 날카로워진다. 아기 전용 손톱깎이는 끝이 둥글게 되어 있어 아기가 움직여 찔려도 안전하다. 자를 때는 조금씩, 각을 내어 잘라 동그랗게 정리해 나간다. 한꺼번에 자르려고 하면, 짧은 손톱이 되거나 상처를 낼 수도 있으므로 주의한다. 손톱 끝을 1~2mm정도 남겨두는 것이 적당하다.



8. 베이비 오일이나 로션을 매일 발라준다

아 기가 피부 트러블이 없다면 매일 발라 줄 필요는 없다. 오히려 아무것도 안 발라 주는 것이 아기에게 좋을 수도 있다. 피부가 건조해지기 쉬운 겨울에는 로션이나 크림, 오일 등으로 수분을 공급해 주고, 여름에는 되도록 자제할 것. 습진에 걸리기 쉬운 아기에게 스킨 케어 성분은 오히려 자극이 되기 쉽다.



9. 아기의 눈곱과 눈물, 손으로 닦아주지 않는다 (○)

아 기의 눈이 눈물, 눈곱으로 지저분해졌을 때는 깨끗한 면으로 눈꼬리에서 눈시울까지 닦아 준다. 닦을 때는 한 손으로 머리를 누르고 눈곱은 문질러 닦지 말고 살짝 닦아내도록 한다. 한 번 닦아낸 면으로는 다른 곳을 닦지 않도록 주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