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7. 9. 8. 10:50

자동차 주행거리별 점검 사항 - 2만KM

 (공짜 점검. 단 2만 KM가 약간만 넘어도 공짜는 없다) 가능한 공짜로 해줄때 모든 점검을 철저히 받아두는게 좋다

 ▷▶ 엔진룸 부분

 ◇ 현대 차종의 경우 점화플러그를 반드시 교환한다. (특히 DOHC형 엔진) - 중, 소형 차량 4000원 - 대형 차량 백금 플러그 4개 3만원 +-
 ◇ 대우 차종의 경우 - 배선을 교환 ( 2만원 - 3만원 )
 ◇ 기아 차종의 경우 - 점화 플러그 교환시 배선및 센서류를 점검. ※ 현대, 대우, 기아 전차종 연료 휠타를 교환. ( 5000원 기준 +- )
 ◇ 구동 벨트 장력이나 손상에 관해 점검. ( 여름철 에어컨 푸 연결 벨트 )
 ◇ 정상적인 RPM이 나오는가. 센서값 조정및 점검 ( 엔진 공회전 ,점화 시기 )
 ◇ 기아 차량의 경우 특히 센서값 측정이 요구됨 (드로틀바디 청소) - 공짜이므로 꼭 하시길...
 ◇ 콩코드, 케피탈의 경우 촉매 부분 점검을 철저히 한다.
 ◇ 현대 차종 특히 대형차 (뉴그렌저)는 중간 머풀러와 촉매 부분을 확실히 점검한다.
 ◇ 현대 차량은 오일 가스켓 교환 요망 (1만원 +-)
 ◇ 현대 중소형차 드로틀바디 반드시 점검및 청소 (공짜)
 ◇ 대우 차량의경우 에어컨 호스 점검한다. (불량점검)
 ◇ 스쿠프 터보의 경우 반드시 터보 차저 점검 - 센서값 측정 - 무상 기간이 지나면 50만원가량의 비용 부담이 생김. 특히 터보의 경우 주행후 반드시 1분 경과후 시동을 끄는게 정답임. 대개는 그냥 꺼버리는 경우가 많음. 이것이 터보차저 고장의 원인이기도 함. 다만 무상 기간전에 이러한 불량에 대한 점검을 공짜로 하기바람.
    ☞ 메이커는 고객 부주의라 우기지만, 고객은 신이라는 사실을 명심할것.(특히 스쿠프 차종은 무상 기간전에 가능한 트러블을 고쳐야만 유지비가 덜들어감)


▷▶배터리 점검

베터리 용량은 충분한지 점검해 보자. MF베터리의경우 표시창만을 너무 믿지말것 (예로써 표시창에는 푸른빛 정상인데 실은 VOLT가 안나오는 경우가 많음)


▷▶ 조향장치 점검- 스티어링 시스템

◇ 대우 차종의경우 특히 중소형차의경우( FF방식의 차량 ) 조인트 부분 점검한다.
◇ 현대 / 기아 차종 은 타이로드 엔드 와 스티어링 기어 박스 부착부를 점검하라. 그렇지 않으면 핸들의 유격에 이상이 있거나 이상한 소리가 발생될수도 있다.


▷▶ 파워 트레인 (동력전달장치)

◇ 대우 차종의 경우 삼발이 데스크를 교체한다. (5만원기준 +-)
◇ 현대 / 기아의경우 삼발이 데스크 점검후 판단. 단 클러치 케이블은 교환 (1만원+-)
◇ 오토메틱 차량의 경우 특히 현대의 경우 반드시 미션 오일을교환할것 ( 휠타까지 함께. 이때 자석에 붙은 쇠가루를 반드시 깨끗이 청소할것) 가격은 6만원 기준 +-
◇ 대우의 경우 오토 미션이 약간 둔한 관계로 응답성은 좋지 않지만 현대 차종에 비해 고장율은 적음.
◇ 기아 차종의경우 OD ( OVER DRIVE )부착 차량은 특히 센서값 측정을 정확히 하여 정확한 수치 코드가 입력되는지 점검한다.


▷▶ 현가 장치 점검 (서스펜션)

현재 위시본형과 멕퍼슨 스트러트형 두가지가 가장 많이 사용되는데 국내는 앞바퀴는 맥퍼슨 스트러트형 이경우 주로 사용되고 있다. - 몇개의 차종은 앞뒤다 멕퍼슨을 사용 하기도 한다.

◇ 현대의 경우 멕퍼슨인데 가볍고 직진성, 흡수력이 좋은데 약한게 흠이다. 쇼크 업소버 부분의 오일 누출등을 점검하기바란다.
◇ 대우 / 기아의 경우 마찬가지로 멕퍼슨형을 주로 사용하는데 대우 쇼크업 소바는 강하다. ( 조인트 부분과 디퍼렌샬 기어 부분은 상대적으로 약하다 )


▷▶ 앞바퀴정열과 타이어

FRONT WHEEL ALIGNMEMT 라고 하는데 토우인, 캠버,캐스터 점검이다
① 토우인(TOE-IN) 앞이 뒤보다 약간 좁다(타이어의 이상마모를 방지/핸들조작쉽게)
② 캠버 (CAMBER) 바퀴위쪽이 아래보다 외측으로 기울어짐(핸들조작쉽게)
③ 캐스터(CASTER) 앞바퀴를 옆에서보면 약간 뒤로 기울어졌다.(핸들 복원력 좋게) 위의 세가지를 점검하면 좋다 (공짜 또는 3만원) 단, 덩치에 맞지않게 광폭타이어나 알루미늄휠(14인치규격 15인치규격) 등을 장착했던 차량들은 대게 이것들이 잘맞지 않아서 핸들각도도 역시 약간 비뚤어져 있다. 알맞은 타이어 사이즈를 장착 하기바란다.


▷▶ 브레이크 장치

◇ 대우 차종은 앞바퀴는 물론 뒷바퀴 라이닝까지 교환하는게 좋다.
◇ 현대 / 기아의 경우 앞바퀴 라이닝은 반드시 교환하는게 좋다. ( 2만원 기준 +- )
◇ 브레이크액을 점검하라.(H - L중간 이상에 액이 차있어야한다. 이것이 모자라면 브레이크 경고등이 들어온다)
◇ ABS장착 차량의 경우 특히 구형 뉴소나타의 경우 앞바퀴 라이닝 교환이 힘들게 되있다.탈부착시 주의를 기울여 관찰하는게 좋다. (브레이크 호스와 센서가 손상되지 않도록 핀을 잘 뽑아야 한다.) 나머지 ABS차량의 경우 전자 체킹을 하고 라이닝은 전부 교환해주는게 좋다. ( 4만원 +- ) ◇ 사이드 브레이크 조정을 해주기 바란다. 현대 그렌저의 경우 사이드를 손볼려면 실내 바닥으로 깔려있기 때문에 작업이 여간 번거로운게 아니다. 허나 그렌저의경우 사이드쪽에 문제가 자주 발생된다.


▷▶ 전기장치/실내 편의장치

◇ 대우 차종의 경우 특히 전기 장치쪽에 신경을 써서 점검하기바란다. 배선의 풀림이나, 기타 접촉부분에서 문제가 발생될수있다.
◇ 현대 스쿠프 차종은 특히 다른 차종에 비해 전기 배선이 매우 복잡하므로 정확한 감지를 해서 단선이나 기타 접촉 불량등을 해결하는게 좋다. 그렇지 않으면 곧 체크 엔진 불을 항상 쳐다 보아야 하는 경우가 생긴다. ( 에어 플로그 센서쪽과 메인 컴퓨터쪽, 뒷열선쪽 ) 특히 스쿠프 터보는 확실히 점검.
◇ 기아 차종의 경우 오토 도어록과 창문 열고 내림 문짝 속의 기어등을 잘점검하라.특히 콩코드의 경우 공기입출구 구멍의 펜을 점검하며, 휴즈와 메인 컴퓨터쪽을 점검하라. (안테나와 시계 부분을 특히 점검하라 - 보증 기간 지나면 5-10만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