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7. 9. 8. 10:45

자동차 주행거리별 점검 사항 - 1만KM

■ 엔진

MPI방식을 주로 사용하는 현대 차량은 드로틀보디를 점검 청소해준다. 특히 현대 소형, 준중형차량의경우 이부분이 예민하다. (단 DOHC형 엔진은 제외) 비용은 지정 A/S 센타에 방문시 무료이며, 그밖의 곳에선 2만원 미만이다. 대우 차량의경우 벨트류 조정이나 잡소리에 신경을 써서 점검한다. (응답성이 늦은 대우차량의경우 드로틀보디쪽의 문제보다는 연결부위의 잡소리에 더 신경써야한다.) 기아 차량의경우 케피탈, 콩코드 DOHC 차량은 센타에 들어가 엔진 센서값을 체크하는게 바람직하다. DOHC엔진의 경우 초기 길들이기과정이 중요하기때문이다.


■ 밸브간극조정

MPI 방식의 현대차량은 엔진에서 약간의 불규칙 음이들리기 시작할때가 있다(엑셀,엘란트라,소나타 ) 이경우 간단히 밸브 간극을 조정할수있는데 ,비용은 공짜(센타입고시) 이거나 1만원 정도면 가능하다.


■ 엔진오일/ 자동미션오일

교환 신차가 출고되고 5000KM 주행후 엔진오일과 오일휠타 에어클리너를 교환한다. 매주기는 5000KM쯤으로 기준잡으며 가격은 2만원기준 + - 이다. 자동미션의경우 신차의경우 쇠가루를 청소하기위해서라도 반드시 1만KM전후에서 휠타까지 함께 교환하는게 좋다. 가격은 7만원 기준된다.(특히 현대 차종은 반드시 하는게 장수의 비결이다)


■ 브레이크 계통

브레이크 액량을 점검 한다. (L-H 중간위치넘으면 된다.) 모자라면 보충하면 된다. (공짜) 브레이크 앞라이닝을 점검한다. 뒷라이닝은 대게 이상이 없다.(대우차량의경우 앞라이닝은 반드시 점검해야한다)


■ 핸들/ 조향장치

타이어의 상태를 점검한다. 한쪽으로만 너무 달았는지 아니면 주행중 핸들의 쏠림등이 나타나지는 않는지 ,확인한다. 특히 규정된 타이어가 아닌 광폭타이어등을 사용했을때 핸들의 비틀림(각도)등이 달라질수 있다. 이때는 휠바란스,토우인,캠버등을 확인한다. (공짜 혹은 3만원 미만)핸들 각도가 틀려져있다면 핸들을 뽑아서 다시맞추는 방법이 있다. 대우 차량의경우 핸들 각도가 어느 이상이되면 핸들에서 뚝뚝하는 소리가 발생할수 있다. 특히 프린스가 심하다. 이는 핸들 워므 기어일수도 있지만 차동 장치(디퍼렌셜)기어에 이상이 있을수 있다. 공짜일때 잘 점검받기 바란다.


■ 전기장치

대우 차량의경우 전반적으로 전기 장치 고장이 빈번할수 있다.대게는 간단한 고장이니, 전기 장치 점검에 신경써야한다. 현대의 경우 안테나쪽 고장이 많으며 , 문내리는 스위치쪽에서 소리가 날수있다. 문짝속에서 나는데, 이는 엘란트라,스쿠프의경우, 심하다. 원인은 마무리 실리콘쨈 작업시 연결 고리부분에 쨈이 묻어서 발생되거나, 도어록장치중 연결 파이프등에서 문제가 발생된다. 소나타11의 경우 헤드라이트나 안개등에 비가 스며드는 일이 가끔 발생한다. 무상 점검 끝나기전에 교환받기 바란다.

스쿠프의경우 특히 점검에 신경써야하는 부분이 전기계통이다. 스쿠프는 전기 배선이 복잡하게 설계되있으므로 고장의 원인을 찾아 내는데 매우 까다롭다. 특히 센서값을 읽어 냈더라도 이부위를 찾아내는데 배선을 몽땅 뒤집어야 하는 배선구조를 지녔다.(에어 플로그센서가 요주위 사항이다.) 대개 스쿠프 신차에 체크 엔진불이 들어오는 차량이있는데 이는 에어플러그센서부위다. 반드시 점검받기바란다. (공짜니까)

이밖에 아래사항을 점검하면 좋다.

엔진공회전및 점화시기 co점검 (촉매장치 점검)
구동벨트 장력및 손상점검
냉각수 점검및 교환 오일, 연료 누유 점검
주차 브레이크 레버 스트로크 점검, 조정및 주유 배전기 캡, 점화코일 터미널, 고압선 점검및 청소 진공호스, 서머 밸브 장착 호스, 크랭크 케이스 통풍호스의 점검및 교환 연료 여과기의 점검및 교환 (가능한 5000원미만이니 교환바람) 유해배출가스 배출량 점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