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7. 10. 5. 08:26

쌍용자동차 신차 최초 엔진오일 교환법

쌍용자동차의 엔진오일(디젤)교환 주기는~

최초 5,000 km 주행후 1차 교환~

그다음부턴 10,000 km 주행 후 교환 입니다.~

가혹조건에서는 7,000~8,000 km 에서 갈아주시는것도 좋구요~


예전에는(2003년 12월까지)~

최초 1,000 km 에서 교환~

이후 6,000~7,000 km에서 한번더 교환해주고~(이건 그냥 권장사항)

그담부터는 10,000 km 마다 교환 이었습니다.~


최초 엔진오일 교환 시기가 변한이유--


먼저 쌍용차의 특성을 아셔야 합니다.

쌍용자동차의 엔진은 가공 조립후 별다른 길들이기 없이 바로 새차에 장착이 됩니다.
즉 가공시 다듬어 지지 않은 그 무엇인가가 엔진 각부에 있다는 것이지요~

그런 이유로 첨 나온 엔진들이 좀 지난 엔진보다 더 빡빡한 느낌이 나는 것입니다.~

(2만 이상 타시면 점점 조용해 지지요~ 엔진이 길들여 지기 시작한 것입니다.)


엔진의 길들이기는 차량 출고 후 고객님이 직접 운행 하면서 하셔야 하는데요~

고객의 운전 특성에 따라 정숙주행, 고속주행, 파워드라이빙 에 맞는 차가 되는 것이지요


거친 엔진의 내부를 더욱 빠르게 가다듬기위해 엔진오일 이외에 소량의 연마제 를 함께 주입합니다. 더불어 방청제를 추가 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방청제를 넣는 이유는 ~

차량판매가 부진하여 장기 제고차량이 많이 발생할 경우 엔진 내부에 녹이 발생하는것을 방지 하기 위한것입니다.


연마제를 넣는 이유는 벌써 말씀드렸지요..~

예전에 그 연마제의 양이 지금보다 더욱 많이 들어 갔었습니다.

그렇기에 더욱빨리 엔진을 가다듬을 쑤 있었지요--1,000 km  주행하면 적당할만큼``

그리고 처음 엔진오일 교환후 잔량이 남을쑤 있기에 2차 교환의 시기를 조금 앞당겼던 것이지요``

그런데 1,000 km 에 맞춰서 연마제를 넣은경우 약간의 문제가 있었습니다.

영업사원이 고객께 알려주지 않거나~

고객도 깜빡 잊어버리고 1,000 km 를  훌쩍넘어 한 3,000 km 정도 엔진오일 교환없이 

주행을 했을경우~ (사실 3,000 은 지방 몇번 왔다갔다 하면 금방 되어버립니다.)

기준치보다 3배의 엔진연마가 이루어 지게 되는 것입니다

쉽게 말해 엔진이 계획보다 3배나 더 많이 닳았다는 것이지요~

이건 아주 심각한 문제입니다.

실린더 내의 미세한 호닝들이 손상을 입을쑤도 있거든요~>>


그런 저런 여러가지 이유로 엔진 내 주입되는 최초 연마제의 양을 줄인것이지요~

그래서 5,000 km 정도 주행 했을때 적당히 연마 되도록 다시 셋팅을 한 것입니다.

금년 1월 생산분 부터는 최초 엔진오일 교환 시기가 5,000 km 로 조정 되었습니다.

5,000 km 를 훌쩍넘어 7,000 km 에 갑자기 생각이나서 엔진오일 갈았다 하면~~

기준보다 2,000 km 나 더 뛰었슴에도 연마된 수치는 아주 작은 수치겠지요~

그니까 모든 일에는 다 이유가 있고~ 뜻이 있는 것입니다.^^


먼저 갈아버리신 분들은 ~~.


그냥 길 잘 들여서 (어차피 주행하면 길은 납니다.)(조금 천천히 길이 들겠죠..) 달래서 타시기 바랍니다.~

그 누구도 탓하지 마십시오~

자기 자신을 탓하십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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