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7. 12. 14. 15:56

초음파 스피커: 나는 듣는데 내 옆사람은 못듣는 소리가 있다!?

소리도 원하는 사람한테만 선택적으로 쏴줄 수 있다.


예컨데, 집에서 TV여러대를 틀어 놓고 보고 있지만, 밖에서는 아무 소리도 안들리고 조용할 수도 있다면? 이른바 지향성 사운드 시스템...

초음파 스피커를 이용하면 이러한 지향성 사운드 시스템을 실현 할 수 있다.

초음파 스피커


이를 이용하면 물속에서도 소리를 들을 수 있다는데...


image


초음파 스피커는 동그란 판 이외에도 이를 쏴주는 검정색 박스가 있어야 하는것 같다.


초음파 스피커


여기서 기술의 핵심은 초음파를 가청 대역의 주파수대로 바꾸는 정확한 계산과 예측 기술이다.

초음파 스피커의 동작 원리

초음파(주파수 20KHz이상)는 우리의 가청 범위(20 ~ 20KMz)를 훨씬 벗어나는 주파수들을 지니고 있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전혀 들리지가 않는다. 그러나 초음파 빔이 공간을 통과할 때 공간의 고유 속성에 의해 이 초음파는 예측 가능한 방향으로 왜곡(형태 변화)되는 성질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왜곡은 가청 대역의 주파수 성분으로 바뀔 수가 있는데 이것을 정확히 예측하여 정밀하게 조정할 수 있도록 한것이 바로 이 기술의 핵심이다.

MVIANT에서 만든 오디오 스팟라이트는 계산에 의해 정교하게 발생시키는 초음파빔을 이용해 공기자체로부터 ‘가상소스'를 만들어 낸다. 이시스템은 기술적으로는‘AirborneParametricArray' 라 불리는데, 이는 일찌기 1960년대에 수중음향시스템에 사용되었던 것과 유사한 기술의 이름을 딴 것이다.

그리고 단점이라고 지적하기는 좀 그렇지만, 가격이 너무 쎄다는 것이 흠이다.

제일 싼 제품이 200만원대 초반이라... 일반인들이 쉽게 살 수 있도록 원가절감이라든가... 혁신활동이 동반되어져야 할것 같다.


초음파 스피커의 응용 분야

1) 전시장의 전시물 설명: 사람이 많이 몰리는 전시장에서 각 전시제품을 설명하는 솔루션에 응용

2) 가정용 홈씨어터: 아무리 크게 틀어도 옆집에서 뭐라고 화내지 않는다.

    (야한 영화 봐도 소리가 퍼지지 않는다. 우워어어~ 주긴다)


솔루션 업체 홈페이지: mviant.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