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7. 10. 16. 10:06

실버라이트의 개발 환경

지루하지만 먼저 아키텍쳐 다이어그램을 한번 쭈욱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세부적인 항목을 이해하려고 하는 것 보다는 전반적으로 어떤 용어들과 기술들이 사용되고 있는지 둘러보시면 됩니다.

image

image

image

개발자의 관점에서 실버라이트는 현재 실버라이트는 버전 1.0과 버전 1.1로 나뉘어 있고 다음과 같은 차이점을 가집니다.

  • Silverlight 1.0
    JavaScript 기반의 개발 모델을 가지고 있으며 실버라이트의 그래픽 코어와 미디어 및 기본 입력 장치를 지원합니다. 실버라이트 1.0 런타임은 1.5MB라는 작은 용량으로 가볍고 빠르게 배포할 수 있습니다. JavaScript로 개발되기 때문에 개발툴은 메모장에서 비주얼 스튜디오까지 마음에 드는 어느 것이든 좋습니다. 물론 비주얼 스튜디오 2008(현재 Beta2)에서는 JavaScript의 디버깅과 인텔리센스를 지원하며 비주얼 스튜디오의 강력한 협업 기능의 도움을 받을 수 있으므로 강력하게 추천합니다.
  • Silverlight 1.1
    실 버라이트 1.0의 모든 기능을 포함하면서 거기에 닷넷 프레임워크의 풍부한 프레임워크 코어의 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개발언어로는 기본적으로 C#과 VB.NET을 지원하며 DLR(Dynamic Language Runtime)이라는 엔진으로 IronPython, IronRuby와 같이 다양한 언어를 지원합니다. 반면 닷넷 프레임워크의 지원과 향상된 기능 지원으로 배포 용량이 약 4.5메가로 증가했습니다. 실버라이트 1.1의 경우 닷넷 프레임워크의 지원을 받는 언어들을 사용하기 때문에 비주얼 스튜디오를 사용하여 개발하는 것이 가장 효율적입니다.

image

디자이너의 관점에서 실버라이트의 버전은 어떤 것이든 상관없이 작업을 할 수 있습니다. 디자이너의 작업물은 후에 설명할 XAML이라는 XML 형식의 문서로 저장이 되고 이 부분은 1.0과 1.1이 공통이기 때문입니다. 실버라이트는 jpg나 png와 같은 비트맵 그래픽을 불러올 수도 있지만 기본적으로 벡터 기반의 그래픽을 사용하기 때문에 벡터 그래픽 디자인을 위한 툴과 미디어를 편집하기 위한 툴 및 웹 페이지를 디자인하기 위한 Expressoin Studio가 준비되어 있습니다.

  • Expression Design
    벡 터 드로잉을 위한 디자인 툴입니다. 섬세한 드로잉을 위한 다양한 기능과 효과들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Expression Design에서 작성된 디자인 작업물은 XAML로 저장이 가능하고 이것을 Expression Blend등의 다른 툴에서 그대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 Expression Blend
    실버라이트를 위한 디자인에 가장 많이 사용될 툴로서 전체적인 페이지 레이아웃과 세부적인 디자인 요소의 배치 그리고 애니메이션등을 작성하게 됩니다. 이런 모든 작업 역시 XAML로 표현이 되어 저장되어 개발자와 공유할 수 있습니다.
  • Expression Media와 Expression Encoder
    동영상을 쉽게 편집하고 실버라이트를 위한 비디오 포맷으로 인코딩하기 위한 툴입니다. 특히 Expression Encoder는 템플릿 기능을 통해 곧바로 실버라이트 미디어 플레이어 애플리케이션을 작성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 Expression Web
    웹 페이지를 디자인하기 위한 툴입니다. 웹 표준에 기반한 문법 유효성 체크와 스타일시트 관리 및 프로젝트 연동이 편리하게 구성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