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7. 11. 9. 08:01

잠 잘자는 사람이 크도 쑥쑥 큰다

image

`잠이 보약이다`라는 말에서도 알 수 있듯이 잠을 푹자는 것이 피로를 풀고 건강해지는 데 필수적입니다.

잠자는 시간은 하루 종일 열심히 활동하고 쌓인 피로를 풀고 정신적 긴장을 해소하는 시간입니다. 잠들어 있는 동안에 우리 몸에서는 각종 호르몬들이 활동을 시작합니다.
여러 가지 호르몬의 분비가 늘어나는 것과 마찬가지로 성장 호르몬의 분비도 이때 가장 많이 분비됩니다.

시간으로는 통상 밤 10부터 새벽 2시 사이로 잠든 2시간 이후이며 3시간 간격으로 파동분비를 합니다. 그러므로 10시 이전에 취침하는 규칙적인 생활습관깊은 숙면은 성장에 많은 도움을 줍니다.

편안한 잠을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것이 필요합니다.

1.  낮잠을 피하세요.

2. 어른들의 이야기이지만 흡연이나 음주는  피하세요. 

3. 침실을 수면하기 좋은 환경으로 바꾸세요. 시끄러운 소음이나 밝은 빛을 차단하세요.  

4. 잠자기 전 초콜릿, 콜라,커피는 삼가세요

초콜릿,콜라뿐만 아니라 커피 등 카페인이라는 성분이 함유된 음식은 먹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카페인은 뇌를 각성시키는 역할, 즉 뇌를 긴장시키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깊은 잠에 빠져드는 것을 방해합니다.

5. 잠자는 시간을 규칙적으로 지키도록 노력하세요.자고 일어나는 시간을 늘 일정하게 유지하는 것이 숙면의 비결. 일단 같은 시각에 잠자리에 드는 것에 익숙해지면 한결 쉽게 잠들 수 있습니다.  

6. 침실에서 TV를 보거나 책을 읽는 습관이 있다면 삼가하시고 오직 잠에만 집중하세요. 

7.  침실에 들기 전에 식사나 간식은 피하세요.숙면을 취하려면 자기 전에 먹는 음식에도 신경써야 합니다. 맵고 짜거나 기름기가 많은 음 식은 피합니다. 과식은 물론 금물.  정 배가 고프면  따뜻한 우유 한 잔을 마시는 거나 숙면에 좋은 호도 죽이나 대추차를 드시면 좋습니다.

8.  잠이 들지 않으면 억지로 청하지 마시고 잠시 다른 방에서 음악을 듣거나 책을 읽어보세요.잠자리에 들었지만 이리 뒤척 저리 뒤척 잠 이 안올 땐 다른 일을 하는 게 좋습니다. 책을 읽거나 조용한 음악을 듣다가 졸립기 시작해지면 다시 잠자리에 듭니다.

9. 스트레스는 성장호르몬 분비에 도움이 되지 않으며 숙면 또한 방해하는 해로운 존재입니다. 스트레스로 인해 숙면을 방해받을 수 있으니 수면을 취하기전에 편안한마음을 갖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10. 적당한 운동은 긴장을 풀어주는 역할을 합니다. 다만 잠들기 직전에 심한 운동을 하는 것은 오히려 역효과. 지나치게 흥분해 잠을 못 이룰 수도 있기 때문이며 적어도 잠들기 2시간 전에는 운동을 마치는 것이 좋습니다.

11.긴장을 푸는 것은 스트레스를 잠시나마 잊게 해줍니다. 요가나 명상도 도움이 됩니다.

12.10시이후에 오락이나 컴퓨터를 하지 마세요.

13. 너무 무거운 이불을 사용하지 마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