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7. 9. 16. 13:43

간경화 환자들에게 좋은 음식

1. 간염과 간경화와 구분하여야합니다.

아직 간의 기능이 상당히 남아있는 간염같은 경우에는 단백질을 대량으로 섭취하여 우리 몸이 빨리 회복되도록 지원해 주어야 하지만 간경화 같은 경우에는 반드시 단백질 섭취를 제한해야만 합니다.


2. 싱겁게 먹어야 합니다.

짜게 먹으면 자연히 수분 섭취가 많아지고 따라서 부종이 심해지며 환자가 호흡이 곤란해지고 견디기가 어렵게 됩니다.


3. 가급적 움직이지 말고 절대 과로를 피해야 합니다.

당뇨 치료를 위해서는 운동을 많이 해야 하지만 간경화 환자에게는 육체적 피로는 반드시 피해주어야 합니다.

간경화와 당료가 같이 있다면 간경화 위주의 치료를 먼저 생각해야 합니다.


4. 병원에서 주는 약 이외에 무슨 상황버섯이니, 아가리쿠스 버섯이니, 인진쑥이니 하는 이상한 것들을 먹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간이 조금 안좋은 사람에게는 효과가 있을지 모르겠지만 간경화가 진행 중인 상태에서는 이와 같은 음식을 먹게 되더라도 효과가 없습니다. 돈도 들어가는 것뿐만 아니라 치료의 효과도 없고 오히려 정제되지 않은 쓸데없는 화합물들을 몸 안에 들어가면서 가뜩이나 해독기능이 떨어져 있는 간에 엄청난 부담을 주어 생명을 단축시키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5. 담배와 술은 절대 안됩니다. 술을 마신다는 것은 간이 알콜을 해독하는 하는 일을 담당하기 때문에 간에 독을 부어 넣는 것과 마찬가지입니다. 담배는 정상인에게도 안좋은 것입니다. 당연히 간경화가 일어난 사람에게 좋을리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