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8. 1. 18. 16:55

브로드밴드(광대역) 무선 장비 호환성 및 인증 단체 와이맥스(WiMAX)

와이맥스(WiMAX)의 회원社는 인텔을 포함하여 에어스팬 네트워크(Airspan Networks), 알바리온(Alvarion), 아페로 네트워크(Aperto Networks), 앙상블 커뮤니케이션(Ensemble Communications), 후지쯔 마이크로일렉트로닉스 아메리카(Fujitsu Microelectronics America), 노키아(Nokia), OFDM Forum, 프록심(Proxim Corporation) 그리고 와이랜(Wi-LAN) 社 등이 가입되어 있습니다.

이 단체는 IEEE(Institute for Electrical and Electronics Engineers)* 802.16 기술 표준을 따르는 무선 초고속 장비의 시장 도입을 가속화 하여 라스트 마일(last-mile) 무선 초고속이 전세계적으로 통용되는 시기를 앞당길 것입니다 .

802.16 표준은 IEEE가 2003년 1월에 802.16을 개정한 것으로 2GHz에서 11GHz 주파수 대역에 적용됩니다.

이 표준은 무선 도시 지역 통신망 기술 (MAN: Metropolitan Area Network)로 802.11 핫스팟을 인터넷에 연결하고 무선 연결을 라스트 마일 초고속 접속으로 케이블과 DSL에 제공합니다.

서비스 범위는 약 50Km까지이고 주파수를 발송하는 베이스 스테이션에서 방향과 장애물에 구애받지않고 사용자가 초고속 접속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 무선 초고속 기술은 공유된 데이터 속도를 70Mbps까지 제공합니다.

이를 통해, 주파수 스테이션의 섹터 하나의 용량은 60 여개의 기업이 T1급의 접속과 또는 수 백호의 가정이 DSL급으로 동시에 접속하여 사용할 수 있을 정도의 대역폭을 제공한다. 하나의 스테이션은 6개의 섹터를 가지고 있습니다.

WiMAX 대표이사인 마가레트 라브레키(Margaret LaBrecque)는 “미국에서는 무선 인터넷 서비스 사업자들이 각자의 고유한 기술로 약2,500개 이상의 지역에 무선 초고속 접속 설치하였지만 이것은 시장을 충족시킬 정도는 아니다.

802.16 솔루션을 채용한다면 이 서비스 사업자들은 시스템의 성능과 안정성을 향상시키는 동시에 장비에 드는 비용과 투자 위험을 줄일 수 있을 것이다.”라고 말했습니다.

오늘날T1 서비스망이 들어가 있지 않은 빌딩에 입주해 있는 기업 고객이 T1 전용선을 설치하려고 하면 약3개월 또는 그 이상을 기다려야 합니다.

그러나 802.16 무선 초고속 기술을 이용한다면 같은 속도의 네트워크 접속을단 몇 일 만에 얼마 안 되는 비용으로도 설치 가능합니다.

따라서, 서비스 사업자는 즉석으로 초고속 접속을 수 백, 수 천의 802.11 핫스팟 사용자가 몰리는 대형 전시회 같은 행사에나 간헐적으로 초고속 접속이 필요한 공사 현장 같은 임시적인 사업 장소에 제공할 수 있습니다.

내년에 WiMAX는 적합성을 테스트하는 계획을 세우고 인증 연구소를 정하며 802.16 장비 제조업체들의 상호운영성을 향상시키기 위한 행사를 개최할 것입니다.

더불어, 이 그룹은 ETSI (European Telecommunications Standards Institute)와 공동으로 HIPERMAN*(유럽 초고속 무선 도심 지역 접속 표준)을 위한 테스트 계획을 세울 것입니다.

“표준은 아주 중요하다. 그러나 표준 자체로서는 광범위하게 도입되게 하기에 충분하지 않다. WiMAX는 확실한 상호운영성과 설치에 따른 비용과 같은 도입 장벽을 해결하는데 도움을 주기 위해서 이미 노력을 시작했다.”라고 로저 마크(Roger Markes) IEEE 802.16 회장은 밝혔습니다.

WiMAX는 Wi-Fi 동맹이 무선 랜 산업을 성장시키기 위해서 사용했던 방식을 그대로 적용하여 무선 네트워크의 상호운영성 테스트를 정의하고 수행하며 테스트가 성공적으로 끝나면 ‘WiMAX 인증’이란 표시를 벤더 시스템에 붙일 예정입니다.

WiMAX는 미국, 캘리포니아 산호세에서 열리는 2003 Broadband Wireless World 컨퍼런스에서 4월10일 반나절 일정으로 열리는 세션에서 그 동안의 무선 표준에 대한 노력을 통신 업계에 알릴 예정입니다.

WiMAX 회원社들은 다양한 주제로 강연을 할 예정이고 WiMAX의 역할과 스케줄, 802.16과 802.11간의 차이점, WiMAX 인증 방법, 그리고 802.16 표준의 국제적인 적용 방법 등에 대해서 논의할 예정.